시설원예학 기말시험 과제물.
온실의 방향을 결정할 때 고려할 조건, 경질판의 종류별 내충격성과 자외선투과율 차이, 시설내 광환경의 특징, 광환경을 개선할 방법, 저온기 밀폐된 하우스에서의 탄산가스 농도의 일변화, 온실에 있어서 보온의 기본원리, 보온력의 증진방안, 난방을 하는 온실에서 열손실의 종류, 난방비 절감대책, 겨울철 시설내 기온특성.
농학4_2021년 1학기 과제
시설원예학 과제명: 서술형 문제
- 목 차 -
1) 온실의 방향을 결정할 때 고려할 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경질판의 종류별 내충격성과 자외선투과율 차이에 대여 설명하시오.
3) 시설내 광환경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광환경을 개선할 방법을 설명하시오.
5) 저온기 밀폐된 하우스에서의 탄산가스 농도의 일변화를 설명하시오.
6) 온실에 있어서 보온의 기본원리를 설명하시오.
7) 보온력의 증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8) 난방을 하는 온실에서 열손실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시오.
9) 난방비의 절감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 겨울철 동안의 시설내 기온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 본 문 -
1. 온실의 방향을 결정할 때 고려할 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일반적으로 시설의 방향은 남북동과 동서동이라는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때 시설의 구조와 형태, 재배시기를 비롯하여 작물의 종류와 계절풍이 불어오는 방향, 그리고 지형적인 특성 등에 의해 온실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고정시설인 유리온실은 보통 스리쿼터형과 외지붕형을 동서동으로 설치한다.
이렇게 했을 때 남북동에 비교해서 투광률이 10% 정도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이것은 태양의 고도가 낮게 유지될 때 채광이 잘 이루어지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양지붕형이나 연동형 온실은 남북동으로 방향을 고려하여 설치한다. 이것은 연중 채광이 좋기 때문에 재배기간이 상대적으로 긴 봄철이나 여름철 재배에 유리하다.
플라스틱하우스의 경우 한겨울이 생육성기가 되기에 채광성을 면밀히 따져 동서동 방향으로 설치해야 한다. 그리고 4~5월 정도가 생육성기인 반촉성재배를 할 때는 남북동 방향으로 설치해서 온실 안 온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이 밖에도 계절풍이 강하게 불어오는 지역이라면 바람이 부는 방향과 평행을 이루도록 설치해서 풍압력을 줄여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지역에서 지형이나 해당 토지의 형상에 의해 방향을 결정하고는 한다.
2. 경질판의 종류별 내충격성과 자외선투과율 차이에 대여 설명하시오.
경질판이란 두께가 0.2mm이상인 플라스틱판인데 그 종류는 FRP, FRA, MMA, PC 등을 들 수 있다. 시설을 건설할 때 기초피복제이며 유리와 거의 비슷한 성질이 나타난다.
1) FRP판
자외선 투과율이 경질판 중에서 가장 낮다.
2) FRA판
내후성이 뛰어나며 광투과율이 높은 판이다. 자외선의 투과율 역시 FRP판에 비교하면 높은 편에 속한다.
- 중략 -
분량 : 8 페이지 /zip 파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