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마케팅 기말 시험 과제물.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농산물 마케팅믹스, 제품수명주기, 가격결정법, 촉진개념, 촉진믹스, 촉진전략. 농학4_2021년 1학기 ..
본문 바로가기
REPORT1

푸드마케팅 기말 시험 과제물.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농산물 마케팅믹스, 제품수명주기, 가격결정법, 촉진개념, 촉진믹스, 촉진전략. 농학4_2021년 1학기 ..

by 독일 피엠 팬덤 대구 2021. 5. 26.
반응형

푸드마케팅 기말 시험 과제물.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

농산물 마케팅믹스, 제품수명주기,가격결정법,촉진개념, 촉진믹스, 촉진전략.

농학4_20211학기 과제

 

푸드마케팅 과제명 :

1.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

2)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농산물의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제품의 개념과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가격 결정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전자상거래에 대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4) 촉진의 개념 및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

5)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농산물 1개를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1.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

2)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농산물의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제품의 개념과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가격 결정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전자상거래에 대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4) 촉진의 개념 및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

5)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농산물 1개를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구매의사 결정과정이란.hwp

2. 제품 개념.hwp

3. 제품수명주기.hwp

4. 촉진의 개념과 촉진믹스.hwp

 

- 본 문 -

문제1.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

 

소비자가 시장에서 제품을 구입할 때 하는 구매행동의 과정에는 정보탐색과정을 거쳐 언제, 어디서 구매할지 결정을 내리게 된다.

따라서 마케터는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소비자 구매욕구를 살펴서 구매의 전과정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는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구매 후 평가 및 행동으로 단계가 이루어지는데 이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인 것이다. 각 단계는 순차적일 수도 있고, 일부 단계가 생략될 수도 있다.

다음 문제에서 소비자의 의사결정의 각 단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문제인식 단계

문제인식은 소비자가 외부자극이나 내부동기에 의해서 욕구를 인식하는 단계를 말한다.

만약 배가 고프면 식품을 살 것이고, 즐거움을 위해서 취미용품을 구매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는 기념일을 위해서 선물을 구매할 수도 있을 것이다.

 

2. 정보탐색 단계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인식하게 되면 문제해결을 위해서 합리적인 구매를 하려는 행동을 하게 되는데, 주로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탐색하게 된다.

이는 만족스러운 구매행동이 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정보탐색을 위해서는

첫째로 정보원천이 있어야 하겠다. 광고, 판매원, 이웃, 친구, 주변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얻게 된다.

두 번째는 이러한 정보탐색행동에는 개인의 기호나 특성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인구통계학적 특징(나이, 성별, 소득, 교육, 직업 등), 개인의 성향(기호, 성격, 관여도, 동기), 환경적인 영향(문화, 가족 등), 제품특성(실용성, 가격, 희소성 등), 구매특정(구매목적, 경험 등)을 통해서 정보내용이 달라진다.

예를들어 선물을 구매하게 된다면 선물을 하는 환경, 선물대상의 인구통계학적특정(성별, 나이 등), 구매자의 성향, 받는 사람의 문화를 고려하는 등에 의해서 욕구를 충족시킬 제품을 탐색하게 된다.

- 중략 -

분량 : 10 페이지 /zip 파일

자료 더보기 : 푸드마케팅 기말 시험 과제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