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최신 영유아 1학기, 2학기 관찰 기록 일지 유아 관찰일지 만4세 관찰 일지 행동 발달 평가 관찰 평가
본문 바로가기
REPORT1

2020 최신 영유아 1학기, 2학기 관찰 기록 일지 유아 관찰일지 만4세 관찰 일지 행동 발달 평가 관찰 평가

by 독일 피엠 팬덤 대구 2021. 6. 25.
반응형

2020년도 만4세 관찰일지+관찰평가 22명분(1년치 몽땅)

4세관찰일지+관찰평가.hwp

 

 

 

 

자료 설명 : 2020년도 만422명 유아를 대상으로 작성한 관찰일지입니다.

누리과정5개영역 및 기본생활습관을 관찰 후 3~6, 7~10, 11~2월 서식으로 나누어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하시어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3~6월 관찰일지, 3~6월 관찰평가, 7~10월 관찰일지, 7~10월 관찰평가, 11~2월 관찰일지, 11~2월관찰평가

 

기본생활

 

4월27일

실내놀이 시간에 ㅇㅇ이는 ㅇㅇ이가 놀고 있던 주사위를 가져간다. ㅇㅇ이가 돌려 주라고 말하자 ㅇㅇ, 너는 세 개 있고 나는 한 개 밖에 없잖아. ㅇㅇ 욕심꾸러기.” 라고 말한다. ㅇㅇ이가 그래도 말도 없이 가져가면 안되지. 필요하면 말을 해야지.” 라고 말하자 ㅇㅇ이는 그래도 김ㅇㅇ 욕심 꾸러기, 나만 한 개 사용하라고 하고 ㅇㅇ이만 많이 사용 하라고 하고, ㅇㅇ 정말 나빠.” 라고 말하고 울음을 터뜨린다.

 

신체운동건강

 

3월 18일

친구와 멀리뛰기 시합을 하기로 하며 출발선에 선다. 신호를 주자 바로 선 자세에서 배를 앞으로 내밀며 몸을 뒤로 젖혔다가 앞으로 숙이며 40****m 가량 점프한다.

 

4 월 23일

가장 작은 돌림판을 천천히 돌렸다가 되돌아 오길 반복한다. 교사가 놀이 하는 모습을 자세히 보려고 다가가자 여기 목을 딱 맞춰야 해요.” 라고 말한다.

 

의사소통

 

5 월 13일

활동지에 스크래치 막대를 이용하여 엄마’ ‘ㅇㅇ글자를 쓰고 다양한 그림을 표현한다. “나는 이제 여섯 살 이니까 밥도 스스로 잘 먹고, 엄마를 도와서 밥상 차릴 때 숟가락이랑 포크, 젓가락도 놓아줄 수 있고, 정리정돈도 스스로 하고 친구랑 사이좋게 지내는 것도 잘 할 수 있어요.” 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6 월 16일

소방관 인형을 올리는 시합 중에 ㅇㅇ이가 지게 되자 소방관 인형을 바닥에 던지고 나 안 해.! 왜 항상 나만 지는 거야. 나도 이기고 싶은데. 정말 왜 이렇게 잘 안 되는 거야.” 라고 큰 소리로 울음을 터뜨린다. 친구들이 놀이를 멈추고 ㅇㅇ이를 향해 ㅇㅇ, 게임은 이길 수도 있고 질 수도 있는 거야. 그리고 지더라도 다음 게임을 더 열심히 해보면 되지.”라고 말하자 아니야, 난 지금도 이기고 싶고 계속 이기고만 싶어. 난 지는 게 정말 싫단 말이야.” 라고 말하고 더 크게 운다.

 

예술경험

 

5 월 29일

기타 치는 흉내를 내며 드라마 주제곡을 부른다. 친구들이 ㅇㅇ가 잘한다. ” 라고 말하자 아 좀, 부끄러운데. 다른 노래도 불러줄게.” 라고 말하며 여러 곡을 이어서 부른다. 신나는 노래에는 신나는 춤을 추고 박자가 느린 노래를 부를 때에는 눈을 감고 부른다. 교사와 친구들이 무대를 만들어 주자 무대에 올라와 단독공연을 한다.

 

자연탐구

 

3 월 26일

개구리 소품을 착용하고 거울 앞에 선다. 거울에 비친 모습을 관찰하며 개구리처럼 쭈그려 앉고, 양쪽 볼에 공기를 담아 부풀린다.

 

6 월 9일

동전이 사라지는 모습을 관찰후에 어떻게 동전이 사라진거지?” 라고 말한다. 화살표의 방향이 바뀌는 모습을 보고 화살표 방향이 왜 바뀌게 된거지?” 라고 말하며 흥미로운 표정을 짓는다. 교사를 따라 실험 해 본 다음 동전을 사라지게 하는 실험을 성공한 후에 아하! 이제 알겠다. 그래도 너무너무 신기해 과학은 정말 마술 같은 거야!” 라고 말한다.

 

 

유아 발달평가 (3~6)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갖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장난감을 나누어 사용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의 움직임을 섬세하게 조절하며 신체 활동에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자신의 생각이 글자로 쓰여 지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쓰기와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친구와 협력하여 놀이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친구와 서로 도우며 배려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리듬과 노래를 즉흥적으로 만들어 노래하고 리듬을 만들며 연주할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탐구하는 태도를 갖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중 략 -

 

 

분량 : 67 페이지 /hwp 파일

≫ ≫ ≫ <만4세관찰일지+관찰평가.hwp> 자료외 더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