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1세 영아 보육 관찰 일지 1학기 2학기 1년치 관찰 일지, 부모 면담 상담 일지, 남아 관찰 일지, 여아 관찰 일지
자료1. 만1세 1학기(3월-8월) 관찰일지 (5명 분량)
만1세 1학기.zip / 15 페이지 zip 파일
자료 설명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입니다.
관찰내용과 관찰내용을 해석하고 평가한 내용이 있습니다.
3월~8월까지 1학기 분량입니다.
2학기 관찰일지와 내용 이어집니다.
1. 3,4월 관찰일지
2. 5,6월 관찰일지
3. 7,8월 관찰일지
- 본문일부 -
5,6월 반 아동관찰일지(만1세)
관찰기간: 5 월 1 일 ~ 5 월 31 일/ 관찰상황:오전자유놀이시간
<의사소통>
관찰일시: 5월 22일 금요일
관찰 내용: 토끼 인형을 왼손에 들고 오른손으로 귀를 만지작 거린다. 교사가 다가가서 “OO가 토끼인형을 들고 있구나”하고 말한다. 토끼 인형을 든 손을 들었다 놨다 하면서 “깡총 깡총”하고 말한다.
교사가 “토끼가 깡총 깡총 가는구나”하고 말한다. OO가 고개를 끄덕이며 “으네네네”하고 말한다.
해석 및 평가: 동물인형을 보고 동물의 이름과 행동모습을 알 수 있고 흉내를 낼 수 있다. 좋아하는 동물들의 이름을 수시로 불러주어 이름도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다.
<사회관계>
관찰일시: 5월 27 일 수요일/ 관찰상황:실외놀이시간
관찰 내용: 시소에 다가가서 교사에게 손을 내밀며 “앉아으으으”하고 말한다. 교사가 앉혀주자 시소 손잡이를 꼭 잡고 있는다. OO이가 다가오자 시소 앞자리를 두드리며 “앉아으으으”하고 말한다. OO이가 손을 벌리며 교사에게 앉혀 달라고 한다.
해석 및 평가: 친구와 같이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고 친구의 욕구를 교사가 들어주기를 원한다. 친구들에게 좋아하는 마음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교사가 감정표현의 방법을 잘 알려주어 자신의 마음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다.
자료2. 만1세 2학기(9월-2월) 관찰일지 (5명 분량)
만1세 2학기.zip / 15 페이지 zip 파일
자료 설명 : 만1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입니다.
9월~2월까지 2학기 분량입니다.
1학기 관찰일지와 내용 이어집니다.
1. 9,10월
2. 11,12월
3. 1월,2월
- 본문일부 -
9,10월 반 아동관찰일지(만1세) / 관찰기간: 9 월 1 일 ~ 9 월 30 일
<의사소통>
관찰일시: 9월 24일 목요일 / 관찰상황:오전자유놀이
관찰 내용: 북을 두 손으로 잡고 이리 저리 뒤집으면서 탐색을 한다. 왼 손으로 잡고 오른 손으로 둥둥 치기 시작한다. 옆에 있는 북을 가리키며 “똑같아요”하고 말한다. 교사가 “어 북이 똑같구나”하고 말하자 “네”하고 대답한다.
해석 및 평가: 사물의 모양을 탐색하고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짧은 단어로 표현할 때마다 문장을 만들어 교사가 표현해주어 여러 단어를 묶어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자극을 주어야겠다.
<신체활동>
관찰일시:9월 24일 목요일 / 관찰상황:오전자유놀이
관찰 내용: 레고블록 바구니를 두 손으로 들어서 매트위에 내려 놓는다. 바구니에서 레고 블록을 하나 꺼내어 매트 바닥에 놓고 왼손으로 잡는다. 오른손으로 다른 레고 블록을 꺼내어 끼우기 시작한다.
해석 및 평가: 소근육이 발달하면서 블록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놀이를 하기 시작한다. 막연하게 끼우는 활동을 하고 있지만 상황을 설정하여 의도한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자극을 주어야겠다.
자료3. 만1세 1학기,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영아전담 어린이집)
만1세 1학기,2학기 관찰일지 5명.zip / 60 페이지 /zip 파일
자료 설명 : 영아전담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면서 1년동안 작성한 관찰일지입니다.
만1세반 기준이며 관찰기록에 대한 해석이 따로 적혀 있습니다.
2019년 만1세 1학기 파일,
2019년 만1세 2학기 파일,
2019년 만1세 1학기, 2학기 묶인 1년치 파일
총 3가지 종류가 있으니 필요하신대로 가져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구분
1) 신체
2) 사회・정서
3) 언어・인지
4) 식습관
5) 배변습관
6) 수면습관
2. 관찰내용
3. 해석
신체
1월 3
매트 계단을 뛰어 올라가 점프하여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옴.
미끄럼틀 위해서 낮은 매트 위로 뛰어 내림.
1 월 16
털 풍선을 고무줄로 달아주었더니 고무줄을 잡아당기며 풍선을 탐색함. 풍선을 잡고 뒤로 걸으며 고무줄이 늘어나는 것을 봄. 고무줄에 매달린 풍선을 손바닥쳐봄.
해석:
- 자유롭게 신체를 움직이며 활동함. 다양한 방법으로 털 풍선을 탐색하며 풍선 치기 활동을 하며 신체의 조절력을 기름.
사회・정서
1 월 3
집에서 가져온 놀잇감을 다름 친구가 가지고 놀고 있는 모습을 보고 팔을 들어 올려 때리는 제스처를 취하며 “내꺼야”라고 말함
1 월 31
친구가 밴드 붙인 손가락을 보여주며 “아포”하자“호~아포?”하며 아픈곳을 불어줌
해석:
- 놀잇감을 혼자만 사용하고 놀 수 있는걸로 인식하고 있음. 다른 친구도 함께 사용하고 놀이할 수 있는거라고 알려주었음
- 친구 아픈 곳을 “호~”해주며 위로해 줄 수 있음
자료4. 만1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6명 분량입니다.
만1세 부모상담일지 6명.hwp /6 페이지 hwp 파일
자료 설명 : 영아전담 어린이집 만1세 6명 분량 부모상담일지입니다.
면담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생활습관
교사 의견
*편식도 없고, 음식을 잘 먹는다
위험한 장난을 너무 하여 주의를 자주 주는 편이다
부모 의견
*집에서도 음식을 잘 먹으며, 장난을 위험하게 할 때도 있다
대인관계(어른,형제,또래)
교사의견
*또래들과 놀이시 때리거나 뺏는 행동이 있습니다.
부모의견
*장난감으로 친구들과 다투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달 정도(언어,신체 등)
교사의견
* 정확하지만 언어를 잘 표현한다
음악에 맞춰서 노래를 부르기를 좋아한다
부모의견
*발음이 약하지만 말을 많이 합니다.
*활동적인 놀이를 많이 합니다.
행동특성
교사의견
*높은 곳을 좋아하며, 뛰어다니기를 너무 좋아해서 주의를 자주 줍니다
부모의견
*집에서도 잘 뛰어다니며, 활동적입니다
면담하기를 원하는 내용
교사의견
가정에서의 아이의 생활모습
부모의견
친구들과의 관계가 궁금합니다
종합의견
*어휘력이 좋으며, 과격한 행동을 한번씩 하여 아이들을 울리기도 하지만 워낙 긍정적이며, 주의를 주면 그때는 조심성 있게 행동을 합니다
자료5. 만1세 2학기 부모상담일지(면담일지) 5명 분량입니다.
만1세 2학기 부모면담일지 5명.hwp /5 페이지
자료6. 만1세 부모상담일지 1년치 6명 분량.(1학기,2학기)
1세 부모상담일지 1년치 6명.zip /12 페이지 zip 파일
자료 설명 : 만1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2학기 자료가 다 있습니다.^^
생년월일 : 만 1세 /면담참여자 : 어머니 /면담형태 : 전화
현행수준
생활습관 : 편식도 없고, 음식을 잘 먹는다 위험한 장난을 너무 하여 주의를 자주 주는 편이다(교사의견) / 집에서도 음식을 잘 먹으며, 장난을 위험하게 할 때도 있다(부모의견)
대인관계 : 또래들과 놀이시 때리거나 뺏는 행동이 있습니다.(교사의견) / 장난감으로 친구들과 다투는 경우도 있습니다(부모의견)
발달정도 : 정확하지만 언어를 잘 표현한다 음악에 맞춰서 노래를 부르기를 좋아한다(교사의견) / 발음이 약하지만 말을 많이 합니다. 활동적인 놀이를 많이 합니다.(부모의견)
행동특성 : 높은 곳을 좋아하며, 뛰어다니기를 너무 좋아해서 주의를 자주 줍니다(교사의견)/집에서도 잘 뛰어다니며, 활동적입니다(부모의견)
면담하기를 원하는 내용 : 가정에서의 아이의 생활모습(교사의견)/ 친구들과의 관계가 궁금합니다 (부모의견)
종합의견 : 어휘력이 좋으며, 과격한 행동을 한번씩 하여 아이들을 울리기도 하지만 워낙 긍정적이며, 주의를 주면 그때는 조심성 있게 행동을 합니다
건의사항: 없음
- 중 략 -
*전체 자료 더보기 ≫ ≫ ≫ 만1세 관찰일지 자료1,2,3/부모상담일지 자료4,5,6
*만1세 남아 관찰일지, 만1세 여아 관찰일지 ≫≫≫ 남아,여아 관찰일지 자료 보기
댓글